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Ⅰ. 서 론
중국에는 56개의 민족들이 살고 있는 다민족 국가이다. 이러한 중국에 대해서 여러 가지 특징적이고 다양하게 조사를 해보려고 중국만의 특징적인 것을 찾아보았는데 그중에서 가장 매력을 느낀 것이 중국의 혼인문화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고 싶었다. 다양한 민족들에서 행하여지는 전
중국에는 56개의 민족들이 살고 있는 다민족 국가이다. 이러한 중국에 대해서 여러 가지 특징적이고 다양하게 조사를 해보려고 중국만의 특징적인 것을 찾아보았는데 그중에서 가장 매력을 느낀 것이 중국의 혼인문화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고 싶었다. 다양한 민족들에서 행하여지는 전통적인 혼인과
중국의 고전인 역경의 {이타루(至)哉坤전(元)만물자생}에 유래한다.
이 한 문장은 {대지의 덕에 의해 보든 사물은 생성된다.}에서 따온 것으로 거기에는 만물의 생성 근원인 자연 자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 개발하여 인간의 아름다움의 세계로 인도한다는 시세이도의 정신과 경영이념을 의미하는
중국과 한국의 사료에 근거하여 백제가 한 때 요서와 월주 땅을 차지했다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고 하였으며, 단재 신채호(신채호)는 중국의 사료에 근거하여 백제가 요서·산동·강소·호남 등을 차지하였을 것으로 보았으며, 정인보(정인보) 역시 백제의 중국 진출 사실을 인정 하였다. 해방 이후 남북
중국 《25사》 중에 포함된 동이전 기록은 어떠한 역사서책보다도 사료적 가치가 있다. 그러나 기자조선(한씨조선) 이전의 우리의 기록에 전혀 기재되어 있지 않아 많은 아쉬움과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배경은 중국 한족의 역사 捏造와 깊은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동이전》에
되고 자주 거론된다면 영토분쟁까지도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자국만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러한 역사 왜곡도 합리화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둘째는 사료의 문제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외에 현존하는 고대사 문헌이 결핍된 상황에서 중국 《25사》 중에 포함된 동이전 기록은 어떠한
방법이다. 전자를 전조사라고 하고, 후자를 실록이라 하였다. 중국의 25사)와 조선의 정인지 등이 편찬한 고려사는 전조사이고, 중국의 명실록 · 청실록과 조선의 조선왕조실록은 실록이다. 단, 전자의 경우는 바로 앞의 왕조의 역사 뿐아니라 여러 왕조의 역사를 한꺼번에 정리하는 통사도 있다.
중국 측이나 우리 측에 조금 있다. 중국의 "25사", 우리 쪽의 "한단고기" 중 "삼성기" 상하편이다. 그가 천왕이라고 하는 이유는 "신시역대기"에 의하면 치우는 14세 자오지한웅과 동일인이기 때문이다. 군신이요 무신이므로 군과 무가 씨름의 성격과 관계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
2. 1900년대 씨름
소규
중국 측이나 우리 측에 조금 있다. 중국의 "25사", 우리 쪽의 "한단고기" 중 "삼성기" 상하편이다. 그가 천왕이라고 하는 이유는 "신시역대기"에 의하면 치우는 14세 자오지한웅과 동일인이기 때문이다. 군신이요 무신이므로 군과 무가 씨름의 성격과 관계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
2. 1900년대 씨름
소규